
연구 분야
지속가능성 교육
Education for Sustainability
지속가능행복교육(Education for Sustainable Happiness; E-SH), 지속가능성 교육(Education for Sustainaility; EfS,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; ESD)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수많은 이론을 연구하고, 해당 연구성과가 실현되기 위한 행정적, 경제적, 교육적 모형 및 모델을 구축하여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까지, 전체적인 관점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.

한국연구재단
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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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명: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
-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- -
사업기간 및 예산: 2021.09.01~2027.05.31 (6년, 20억원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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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 목표 및 핵심 키워드 : 초․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, 학교-지역사회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고,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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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문제에 대한 민감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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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위기에 대한 소양 향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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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위가 문제의 내면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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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위기 문제의 통합적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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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위기의 실천적 문제해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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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태계와 공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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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양성의 존중과 공동체 협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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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경·경제·사회의 통합적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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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추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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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가능 사회 실현
학교
지속가능성 추구
환경위기
지역사회
시스템 사고
인문사회와 자연과학의 순환적 시스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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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공동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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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문화 체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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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소기반 학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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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동감 있는 학습 통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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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움의 지역사회 환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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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속가능한 학교로 공간 혁신
- AI를 활용한 학습 및 실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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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학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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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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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방식과 행동의 변화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