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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구 분야

지속가능성 교육

Education for Sustainability

지속가능행복교육(Education for Sustainable Happiness; E-SH), 지속가능성 교육(Education for Sustainaility; EfS,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; ESD)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수많은 이론을 연구하고, 해당 연구성과가 실현되기 위한 행정적, 경제적, 교육적 모형 및 모델을 구축하여 실제로 적용하는 단계까지, 전체적인 관점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.

웃고 있는 선생님과 아이들

한국연구재단
인문사회연구소지원사업

  • 사업명: 환경위기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시스템사고 기반 지속가능발전교육 모델 개발 및 확산
    -초연결 사회에서 지역사회와 학교의 파트너십을 중심으로-

  • 사업기간 및 예산: 2021.09.01~2027.05.31 (6년, 20억원)

  • ​사업 목표 및 핵심 키워드 : 초․중등학생이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실천 가능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접목 교육내용을 구성하고, 학교-지역사회 긴밀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환경위기 대응을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스스로 느끼고, 나아가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.

  • 사회문제에 대한 민감성

  • 환경위기에 대한 소양 향양

  • 환경위가 문제의 내면화

  • 환경위기 문제의 통합적 이해

  • ​환경위기의 실천적 문제해결

  • 생태계와 공존

  • 다양성의 존중과 공동체 협력

  • 환경·경제·사회의 통합적 이해

  •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추구 

  • ​지속가능 사회 실현

학교

지속가능성 추구

환경위기

지역사회

시스템 사고

​인문사회와 자연과학의 순환적 시스템

  • 생활공동체

  • 지역문화 체험

  • 장소기반 학습

  • 생동감 있는 학습 통로

  • ​배움의 지역사회 환원

  • 지속가능한 학교로 공간 혁신

  • AI를 활용한 학습 및 실천
  •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학교

  • 가치관과 세계관의 변화

  • ​생활방식과 행동의 변화

© 2022 by 단국대학교 부설 통합과학교육연구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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