
연구 분야
통합과학교육 연구
과학을 중심으로 과학철학부터 국제사회의 핵심 이슈까지 다양한 분야를 교육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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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기도교육청과 함께한 STEAM-Maker 연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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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고 있는 ESD 연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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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적경험(Aesthetic Experience) 과 과학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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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상기반학습(Phenomenon Based Learning)과 과학교육

지속가능성과
과학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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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명: 사회적 공유 가치 창출을 위한 포스트지속가능성(Post-Sustainability)과 생태주의(Ecologism) 기반 중등 통합과학교육 수업모델 개발, 수업실행 및 확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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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기간/사업비: 20.7~23.6(3년)/6천만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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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목표
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과학교육에 실제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‘포스트지속가능성(Post-Sustainability)과 생태주의(Ecologism) 기반 통합과학교육 수업모델’을 개발하고, 이를 실제 초중등학교 과학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 실제 수업 실행을 위한 체계적인 수업모델을 최종 개발하고자 한다. -
IISE는 국제사회의 중요한 이슈인 지속가능성 관련 논제를 과학교육에 접목하고자 합니다. 생태주의적인 세계관을 갖도록 과학교육을 조직화하고 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합니다.

학제적 융합과
과학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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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0년과 2021년 경기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STEAM-Maker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 습니다. 본 프로그램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적합한 과학중심의 통합교육 프로그램이며, 교사용 지도서 및 교육 자료가 종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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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ISE는 교육철학, 과학철학 등을 과학교육에 접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 특히, 과학의 미학적 특성이나 현상기반학습, 시스템사고 등을 과학교육에 접목하고자 합니다.

초연결 과학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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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역사회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연결망을 분석하여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과학교육을 추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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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학과 학교, 지역사회가 연계된 실험학교를 통해서 대학과 학교의 초연결을 목표로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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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수많은 사물(및 SW 등)과의 관계를 인지적 연결망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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클라우드 기반 학습, AI 기반 학습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하는 교육 컨텐츠를 제공합니다.
